사회

화성시, ‘찾아가는 돌봄의료센터’시민 만족 ↑

산신각 2024. 11. 5. 11:48

화성시(시장·정명근)가 동탄시티병원과 함께 지난 7월부터 운영한 찾아가는 경기도 화성시 돌봄의료센터가 주민들로부터 큰 관심과 호응을 얻고 있다.

 

찾아가는 경기도 화성시 돌봄의료센터'는 경기도에서 2024년 전국 최초로 운영 중인 대상자 제한 없는 방문형 의료·복지 통합서비스로 거동이 불편한 화성시민일 경우 누구나 방문의료를 신청할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우선지원대상자는 외상환자, 중증장애인, 장기요양등급자, 노인, 기타 거동이 불편해 의료기관 이용이 어려운 화성시민이다.

 

지난 7월 화성시와 동탄시티병원이 찾아가는 경기도 화성시 돌봄의료센터를 개시한 이래, 최근까지 250여 건의 초기 상담을 진행했으며, 500건에 달하는 방문 재택 의료서비스를 제공했다.

 

화성시에 거주하고 있는 A씨의 경우 교통사고로 인한 뇌진탕, 외상성 쇼크 및 다발성 골절 등으로 거동이 어렵고 가족의 돌봄 부담으로 재택 치료가 필요해 주민센터를 통해 신청했다.

 

이후 동탄시티병원 돌봄의료팀이 초기 상담 후 자택을 방문해 재활치료 및 주 1회 물리치료를 꾸준히 진행 해오며, 관절 가동범위가 증가하고 환측 근력이 증가하는 등 크게 호전을 보이고 있다.

 

특히, 화성시 돌봄의료팀은 의사, 간호사, 사회복지사뿐만 아니라 물리치료사도 함께 구성돼 있는데, 이는 기존의 돌봄의료팀 서비스인 진찰, 처방, 활력징후 측정, 각종 검사, 영양교육·상담, 생활습관 관리 외에 운동치료, 방문재활, 병원연계까지 확대해 시민들에게 향상된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시는 도농복합도시인 화성시 특성에 맞는 지역 간 의료격차 해소를 위해 서남부권과 동탄·동부권 전담 2개팀을 구성 운영해 시민의 의료접근성을 보장하고 부양가족의 돌봄 부담을 완화하는데 기여하고 있다.

 

정명근 화성시장은 시는 초고령화 사회에 대비하고자 노인의료, 요양, 돌봄시스템 구축이 시급한 상황에서 돌봄의료센터를 활성화해 화성시민의 의료복지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거주지에서 보다 편안하게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화성시만의 특색있는 돌봄서비스 모델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http://www.hsnews.or.kr/news/view.html?section=1&category=168&item=249&no=46020

 

화성시, ‘찾아가는 돌봄의료센터’ 시민 만족 ↑

화성시(시장·정명근)가 동탄시티병원과 함께 지난 7월부터 운영한 ‘찾아가는 경기도 화성시 돌봄의료센터’가 주민들로부터 큰 관심과 호응을 얻고 있다.‘찾아가는 경기도 화성시 돌봄의료

www.hsnews.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