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칼럼> 더불어 함께 살아가기 매너…상도(商道)

산신각 2024. 11. 12. 12:49

 

김암태 전 화성시체육회 사무국장

김암태 전 화성시체육회 사무국장

우리 모두는 변화하는 속도를 따라잡을 수 없는 너무도 빠르고 복잡한 시대에 살고 있다.

 

더불어 너무나도 다양하고 다른 새로운 것들을 맞이하고 부딪치며 교감하여야만 살아갈 수 있는 세상에서 살아가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단순했던 과거나 복잡한 현재나 사람이 살아가는데는 기본 도리가 있고, 넘어서는 안되는 기준들이 있는 법이다.

 

우리는 이런 사회현상이나 문제들에 어떻게 대응하며 살아가야 하는가?

 

과거에는 언제 어디서나 시간이나 장소에 구애받음 없이 담배를 피워도 되는 시절이 있었다.

 

집 안팎이나 버스 안이나 버스터미널, 찰도역을 비롯한 공원 등 공공장소에서도 구애받음 없이 흡연을 하여도 문제가 되지 않았다.

 

술은 또 어떠 했던가?

 

가무와 더불어 술과 함께하는 놀이 문화 역시 버스 안이나 공원들에서 자연스럽게 아무런 제재없이 행해져 왔었던 것이다.

 

동차 문화 역시 과거에는 주차문제, 속도 위반 같은 문제들이 크게 문제없이 지나쳐 왔고, 쓰레기 문제나 음식쓰레기 문제 역시 각자 집에서 소각 처리하거나, 돼지나 개밥으로 처리 하여도 아무 문제가 없는 시절이 있었다.

 

하지만 오늘날 우리는 과거에 별거 아니었던 사소한 문제들로 스트레스를 받거나 법적이나 행정적 제재나 처벌을 받기도 한다.

 

간혹 뉴스에서 사업을 하는 중·소기업체들을 보게 되면 폐기물과 폐수 처리를 방치하거나 불법적으로 처리하다가 업체들이 큰 곤란을 겪거나 사업을 망치는 경우를 보게 된다.

 

특히, 요즈음 시민들의 생활공간이 없어서는 안 될 도시들의 상권 중심지를 보면 소상공인들의 영업활동과 그 노력이 대단해졌다.

 

·군의 도시의 상가들은 위생문제, 주차문제, 흡연, 쓰레기 문제들로 모두가 진통을 겪고 있다.

 

도시의 골목 상가들의 이런 문제는 지방 자치화가 활성화되는 지금 시점에서 지방 시·군들의 주요 사업으로 개선되기도 하고, 골칫거리로 대두되기도 하고 있는 모습이다.

 

각각의 시·군에서는 전문가들의 전문적이고 중·장기적인 기본 설계와 지속적인 점검 및 지도로 소상공인들의 애로사항을 해결해 나가는데 집중해 안전하고 깨끗하고 쾌적한 도시를 만들어 나가는데 치중하며 민원들을 해결해 나가고 있는 실정이다.

 

하지만 더욱 기본적인 것은 행정적인 지도 검이나 법적인 제재 전에 도심을 구성하고 있는 당사자인 소상공인들의 솔선수범적인 자세와 태도가 우선해야 할 것이고, 그 곳을 이용하는 지역 시민들의 주인의식이 부활할 때만이 지역상권도 살리고 위생적으로 안전하고 쾌적한 상권을 만들어 갈 때 모든 소상인들이 성공하고 지역민들이 안전하고 행복할 것이다.

 

소상공인들의 주차, 쓰레기, 흡연 문제들의 대응하는 모습들을 보면 상도를 도외시하고 수입에만 의존하는 업태는 분명 위생에도 문제가 있을 것이다.

 

시민들의 철저한 감시와 관심만이 우리 주변에 안전하고 건강한 먹거리와 즐길 수 있는 문화 공간을 지킬 수 있을 것이다.

 

비양심적이고 부도덕적인 소수 소상공인이 발을 붙이지 못하게 하는 것은 혼자만 잘 살면 된다는 욕심 버리고 공동으로 더불어 윈윈하기 주차문제, 흡연문제, 쓰레기문제, 위생문제 해결로 쾌적하고 안전한 상권 유지하기 시민들의 철저한 감시와 관심으로 상도에 어긋나는 비도덕적이고 비양심적인 점주들의 횡포들을 막아내기 공무원들의 지속적 점검과 지도 등 오직 시민들이 감시와 관심만이 그 답일 것이다.

 

외관적인 문제들이지만 주차문제, 쓰레기문제, 흡연문제들은 내부 위생적인 문제로 직결되어 그곳을 이용하는 시민들의 건강과 직결될 것임은 분명한 사실일 것이다.

 

소상공인들의 공적 영역의 마인드와 시민들의 의식의 전환으로 상업 목적이 수입만이 전부인 세상이 아니고 사람이 우선인 지역의 경제 활성화와 함께 나의 삶이 함께 공존할 수 있다는 도덕과 양심이 살아 있는 아름다운 세상을 만들어 가면 좋겠다.

 

http://www.hsnews.or.kr/news/view.html?section=1&category=5&item=42&no=46086

 

더불어 함께 살아가기 매너…상도(商道)

▲김암태 전 화성시체육회 사무국장우리 모두는 변화하는 속도를 따라잡을 수 없는 너무도 빠르고 복잡한 시대에 살고 있다.더불어 너무나도 다양하고 다른 새로운 것들을 맞이하고 부딪치며

www.hsnews.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