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경기도교육청, ‘경기형 과학高’ 1단계 예비지정 결과 발표

산신각 2024. 12. 11. 12:21

로봇(부천), IT(성남), 바이오(시흥), 반도체(이천) 선정

 

경기도교육청(교육감·임태희)이 경기형 과학고등학교 1단계 예비지정 심사 결과 부천, 성남, 시흥, 이천 4개 지역을 선정했다고 11일 밝혔다.

 

지난 11, 경기형 과학고 공모 신청서를 접수한 결과 총 12개 지역에서 공모 신청서를 제출했는데, 3개 지역은 일반고 전환을, 9개 지역은 신설을 신청했다.

 

도교육청은 과학고 교육과정에 전문성을 지닌 대학교수, 학교장, 학교설립 전문가로 구성된 7명을 심사위원으로 위촉했다.

 

심사위원들은 한 달간의 심사를 통해 현재 학령인구, 특화 교육과정, 과학고 현황 등을 고려해 경기도에 4개의 과학고가 추가로 필요하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

 

또한, 학교 설립과 학교 운영, 교육과정 영역에 대한 심도 있는 심사를 통해 부천, 성남, 시흥, 이천 4개 지역을 최종 선정했다.

 

부천은 부천고의 과학고 전환을 신청해 과학중점학교 역량 로봇분야 특화교육과정 시청의 재정 지원 등에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이와 함께 성남의 분당중앙고도 과학고 전환을 신청, 과학중점학교 역량 판교 지역의 IT관련 기관과 연계한 특화 교육과정이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신설을 희망하는 시흥은 초등학교와 고등학교로 설정된 부지 제공 서울대 시흥캠퍼스와 연계한 바이오 관련 특화 교육과정이, 이천은 반도체 및 스마트팜 관련 특화 교육과정 시청의 재정 및 학교부지 제공 등이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심사위원장 서울대학교 송진웅 교수는 공모신청서를 제출한 모든 지역에서 지역자원을 활용한 특화교육과정 편성과 예산 지원 등 지자체의 적극적인 유치 의지가 엿보였다심사위원 간의 심도 있는 논의 끝에 4개 지역을 최종 선정했다고 밝혔다.

 

도교육청 현계명 융합교육정책과장은 이번 심사결과 발표로 경기형 과학고 신규 지정의 첫 발을 내딛었다특화된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다양한 형태의 과학고를 설립해 우리나라가 미래의 과학기술분야를 주도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도교육청은 1단계 예비지정 선정 이후 20251월 중순에 2단계 특수목적고등학교 지정 운영위원회 심의를 받고, 1월 말 교육부장관 동의 요청을 진행해 3월 말에 최종 지정고시할 예정이다.

 

http://www.hsnews.or.kr/news/view.html?section=1&category=84&item=87&no=46318

 

경기도교육청, ‘경기형 과학高’ 1단계 예비지정 결과 발표

경기도교육청(교육감·임태희)이 경기형 과학고등학교 1단계 예비지정 심사 결과 부천, 성남, 시흥, 이천 4개 지역을 선정했다고 11일 밝혔다.지난 11월, 경기형 과학고 공모 신청서를 접수한 결과

www.hsnews.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