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화성문화원, ‘우리동네 문화유산 발굴 보존’ 공모사업 실시

산신각 2025. 1. 6. 21:35

화성문화원(원장·유지선)20251월부터 12월까지 진행될 우리동네 문화유산 발굴 보존공모사업을 접수받는다.

 

이 사업은 화성특례시 지역 문화의 계발과 보존을 목표로 화성특례시 내의 무형문화유산을 보호하고 전승 활동을 증진하기 위한 중요한 기회로 지역의 문화유산을 발굴하고 보존하는 다양한 프로젝트를 지원한다.

 

공모 사업은 총 사업지원금 6500만원을 투입, 최대 12개 팀에 대한 지원을 진행한다.

 

사업의 주요 내용은 무형문화유산의 보존과 전승을 위한 교육 및 행사 등을 지원하는 것으로 사업 지원을 통해 지역사회의 무형문화유산을 지속적으로 계승하고, 지역주민들의 문화적 자긍심을 고취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공모의 대상은 문화재 보호법 또는 시·도 조례에 의해 지정되지 않은 무형문화유산에 대한 가치를 이해하고, 이를 보존하기 위한 계획을 가진 화성특례시에 거주하는 개인 및 단체다.

 

특히, 화성특례시 내 마을 또는 공동체의 전통적인 습관, 생활 양식, 예술활동 등이 담긴 무형문화유산을 전승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지원되는 분야는 전통의식·의례, 전통 놀이, 전통 기술, 전통 예술(음악, , 연희 등), 전통적 생활 관습(절기 풍속, 의식주 등) 등으로 이와 관련된 행사(제례, 축제, 공연 등), 연구(조사) 및 교육 등이 포함된다.

 

공모 접수는 2025110일부터 21일까지 진행되며, 참여를 원하는 개인이나 단체는 사업 신청서를 화성문화원에 제출해야 한다.

 

이번 공모를 통해 선정된 팀은 운영비를 지원받아 무형문화유산 전승활동을 지속할 수 있는 동력을 확보하게 된다.

 

화성문화원 유지선 원장은 이번 공모사업을 통해 화성특례시의 다양한 무형문화유산이 발굴되고 보존되어 지역의 문화유산을 계승하고 발전시키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http://www.hsnews.or.kr/news/view.html?section=1&category=7&item=&no=46476

 

화성문화원, ‘우리동네 문화유산 발굴 보존’ 공모사업 실시

화성문화원(원장·유지선)은 2025년 1월부터 12월까지 진행될 ‘우리동네 문화유산 발굴 보존’ 공모사업을 접수받는다. 이 사업은 화성특례시 지역 문화의 계발과 보존을 목표로 화성특례시 내

www.hsnews.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