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화성시 와우高, 지역의 세계문화유산 ‘융건릉’ 연계 ‘인문학 프로젝트 탐구 행사’ 개최

산신각 2024. 6. 10. 16:42

화성시 와우고등학교(교장·고기윤)5월 한 달간 지역의 세계문화유산 융건릉과 연계한 인문학 프로젝트 탐구 행사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에는 45명의 학생들이 참가해 융건릉과 관련된 조선 후기 정조와 실학사상, 정치·경제·사회상, 화성행차, 수원화성을 중심으로 다양한 탐구 활동을 펼쳤다.

 

학생들은 건축, 과학, 인문, 역사, 예술 등 여러 분야로 나눠 탐구를 진행했으며, 그 결과물을 전시했다.

 

탐구 주제는 수원화성을 축조한 건축 장비 조선 후기 음식과 건강 관리 및 질병 치료 방법 조선 후기 사회의 과학적 혁명을 이끈 인물 탕평책 조선 후기 전염병과 치료에 대한 의학적 통찰 등으로 다양했다.

 

또한 이와 관련해 정조반차도(8일간의 화성행차)’를 저술한 최동군 작가의 특강을 통해 학생들은 조선 후기의 역사와 문화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넓혔다.

 

최 작가는 정조반차도 (8일간의 화성행차)’의 집필 배경과 과정, 그리고 정조의 리더십과 탕평책에 대해 상세히 설명했으며, 학생들은 이를 통해 역사적 사건이 현대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새롭게 인식하게 됐다.

 

해사ㅔ 참여한 한 학생은 정조의 제중신편수민묘전에 담긴 그의 애민정신을 통해 과학이 단순한 기술적 성취에 그치지 않고, 기술을 사용할 사람들의 필요와 정서를 이해하고 적용하는 것이 중요함을 깨달았다고 밝혔다.

 

와우고등학교는 이번 인문학 프로젝트 탐구 행사를 통해 학생들이 지역사회와 연계한 역사와 문화 탐구를 경험하고 자신의 진로와 인문학을 융합함으로써 진로에 대한 깊이와 폭을 넓히길 기대하고 있다.

 

http://www.hsnews.or.kr/news/view.html?section=1&category=468&item=469&no=44695

 

화성시 와우高, 지역의 세계문화유산 ‘융건릉’ 연계 ‘인문학 프로젝트 탐구 행사’ 개최

화성시 와우고등학교(교장·고기윤)는 5월 한 달간 지역의 세계문화유산 융건릉과 연계한 인문학 프로젝트 탐구 행사를 개최했다.이번 행사에는 45명의 학생들이 참가해 융건릉과 관련된 조선

www.hsnews.or.kr